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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원패스 아이디 하나로 정부 민원 사이트 모두 이용하기

by ▨▣௹₫₩﷼¶µ 2021. 4. 9.

정부에서 운영하는 대부분의 민원 관련 사이트들을 하나의 아이디로 로그인하고 업무처리가 가능한 디지털 원패스의 주요 내용과 가입 후 민원 사이트 로그인 하는 방법에 대해 확인해 보겠습니다.

 

 

디지털원패스란?

디지털원패스는 공인인증서가 공식적으로 폐지되고 공동인증서로 명칭이 변경되면서 민간 인증서 발급 기관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는데요. 더이상 공동인증서가 통합인증 수단으로 사용되지 않게 되면서 정부 민원 사이트를 쉽고 간편하게 접속할 수 있도록 행정안전부에서 만든 정부산하 인증서라고 볼 수 있습니다.

 

 

디지털원패스와 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

민원 사이트의 대표적인 정부24 는 디지털원패스와 공동인증서 모두 사용하여 로그인이 가능합니다. 다만 공동인증서가 민원 사이트를 비롯한 은행업무를 볼 수 있는 반면, 디지털원패스는 정부기관 및 민원 사이트만 로그인만 가능하므로 사용처가 제한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공동인증서는 유효기간이 1년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정부 민원 관련 사이트를 이용할때는 디지털원패스가 갱신이 필요없는 서비스이므로 한번 회원가입 해 놓으면 정부 관련 사이트 접속 때 유용하게 이용하실 수 있겠네요.

 

 

디지털원패스 가입절차

디지털원패스는 아주 간단한 절차를 거쳐 가입이 가능합니다.

  • 디지털원패스 사이트 접속 후 회원가입 메뉴 클릭
  • 회원 약관동의 
  • 핸드폰/아이핀/카드 중 택1 로 본인확인
  • 아이디, 성명, 생년월일, 연락처, 이메일 정보 입력
  • 로그인시 사용할 인증수단 선택 (모바일/공동인증서/SMS문자인증 중 택1)
  • 모바일 PLAY 스토어 접속 후 디지털원패스 앱 설치
  • QR코드 인증 후 인증수단 등록하면 회원가입 완료

 

 

디지털원패스로 이용 가능한 주요 기관 및 서비스 

디지털원패스로 이용 가능한 대표적인 서비스인 정부24와 고용보험 사이트가 있으며, 대부분의 시. 도 홈페이지 또한 로그인이 가능합니다. 정부24와 더불어 가장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국세청 사이트는 아직 이용이 불가한 점은 하루빨리 업데이트 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모바일 정부24는 디지털원패스 이용이 불가)

 

주요 기관 및 서비스 내용은 디지털원패스 사이트 내 - 서비스소개 - 이용가능 서비스 탭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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