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은행 신용카드 민원용 개인 공동인증서 발급방법

by ▨▣௹₫₩﷼¶µ 2021. 2. 17.

가족 관계 증명서 발급을 위해 민원 24에 들어갔다가 불과 하루 전에 기존에 쓰던 공인인증서가 만료되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새롭게 바뀐 공동 인증서 발급을 받아야 한다기에 여기저기 검색을 해보았지만 각 사이트 상단에 노출된 대부분의 포스팅 글들은 개인용이 아닌 특정 사이트에서 사업자용으로 발급받는 일종의 광고글이 대부분이더군요. 아마도 사업자용 인증서는 공동 인증서 외에 다른 대안이 없고 개인 사용자들은 공인인증서 만료 기한이 남아있어서 아직 공동 인증서에 대한 보편화된 정보가 공유되지 않기 때문이 아닌가 생각해봅니다.

 

 

 

때문에 본 포스팅은 개인용 공동인증서 발급하는 방법에 대해 만족할만한 글이 없어 직접 조사하여 작성한 글임을 밝힙니다. 민원용은 물론 은행, 신용카드, 발급용으로 사용할 개인 공동 인증서 발급받는 방법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목차를 참고해주세요.

 

1. 구 공인인증서 폐지와 공동인증서 도입

2. 개인 공동인증서 발급처 찾기

3. 공동인증서와 금융인증서의 차이

4. 공동인증서 발급방법

 

 

1. (구)공인인증서 폐지와 공동 인증서 도입

전자서명법 개정으로 2020년 12월 10일 부로 기존에 사용되던 공인인증서 신규 발급이 폐지되고 공동 인증서로 이름이 바뀌었습니다. 따라서 저처럼 기존에 사용하던 공인인증서가 만료되면 공동 인증서 또는 민간 인증서를 발급받아 전자서명으로 사용해야 합니다. 기존 공인인증서에서 자주 거론되던 액티브 x를 비롯한 여러 불편함이 어느 정도 해소될 수 있을 거란 기대와 더욱 강력해진 보안과 간편한 인증 방법으로 새롭게 보편화될 예정이라고 하니 미리 공동 인증서로 전환하여 사용해보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습니다. 

 

2. 개인 공동인증서 발급처 찾기

 

 

공동 인증서는 현재 총 6개의 공동인증기관에서 발급을 주관하고 있으며, 은행/증권사/무역협회 등에서 공동 인증기관별 등록대행기관으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인터넷뱅킹, 보험, 신용카드 거래, 전자정부 민원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공동 인증서 발급은 각 은행인증센터에서 발급받아야 합니다. 저는 아래 금융결제원에서 발급받으려 했으나 이 경우에는 은행에서 발급업무가 진행되지 않을 경우 참조번호와 인가코드를 발급받은 상태에서만 진행이 되더군요. 아래 다른 인증기관에서도 마찬가지로 은행용 개인 공동 인증서는 은행 사이트를 이용하라는 안내만 되어있을 뿐 신규 발급은 불가했습니다. 

 

공동 인증서 인증기관

한국증권전산

한국정보사회진흥원

한국 정보인증

www.signkorea.com

sign.nia.or.kr

www.signgate.com

한국 전자인증

금융결제원

한국 무역정보통신

www.crosscert.com

www.yessign.com

www.tradesign.net

 

3. 금융인증서와 공동 인증서의 차이

다시 은행 사이트로 가봅니다. 저는 주거래 은행이 신한이라 신한 인터넷뱅킹 인증센터로 들어가 보니 금융인증서와 공동 인증서(구 공인인증서)가 나뉘어 있네요. 

 

간단하게 비교하면 공동 인증서는 기존 공인인증서와 완전히 동일하며 이름만 바뀐거라 볼 수 있습니다. 유효기간은 1년이고 특정 은행에서 발급받은 공동인증서는 타 은행 업무 시 타행 인증서 등록을 한 후 이용이 가능합니다. 수수료는 무료입니다.

 

금융인증서는 금융결제원에서 자체적으로 서비스하는 인증서로 하나의 인증서로 22개의 은행, 증권사, 카드, 민원 업무를 볼 수 있습니다. 인증서는 금융결제원 클라우드에 자체 저장되고 어디서든 금융인증서 클라우드 접속을 통해 간편하게 이용이 가능하단 장점이 있네요. 유효기간이 3년이라 자주 갱신할 필요가 없고 수수료는 공동 인증서와 마찬가지로 무료입니다. 여러모로 매우 편리하고 빠르게 이용 가능한 반면, 클라우드에 저장하는 방식이 보안에 얼마나 강할지 우려 섞인 시선이 있는 것도 사실이니 참고하여 발급받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주의할 점은, KB국민은행, NH농협은행, 하나은행 등 세 곳은 각각 KB 모바일 인증서, NH원패스, 하나 원큐 모바일 인증 등 자체적인 인증서를 통해서만 은행 업무가 가능하도록 하고 있으니 이용 전에 미리 확인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4. 공동 인증서 발급방법

개인 공동 인증서는 인터넷뱅킹, 보험, 신용카드 거래, 전자정부 민원서비스가 가능하며 발급 수수료는 무료입니다. 발급 방법은 기존 공인인증서와 거의 동일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 발급절차 : 신한은행 인터넷 뱅킹 접속 → 인증센터 → 공동 인증서(구 공인인증서) → 인증서 발급/재발급 → 은행/신용카드/보험용 [무료] 선택 후 하단 다음 → 정보제공 및 약관 동의 → 주민등록번호, 출금계좌번호, 계좌 비밀번호 입력 → 본인 확인 인증, 모바일 otp 인증, 이메일 전화번호 확인  → 인증서 비밀번호 설정 후 발급 완료!

 

이상으로 공동 인증서 발급받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공인인증서에서 공동 인증서로 변경된 부분은 어떤 시스템적인 부분이 아니라 단지 이름만 바뀐 것이기 때문에 기존에 이용하던 방식과 같이 인증서 발급/재발급/갱신하셔서 업무처리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방송과 뉴스에서 연일 떠들썩하게 보도되는 것과는 다르게 실제로는 공인인증서와 공동인증서는 아무런 차이가 없었다는 것이 약간은 실망 스러운 부분도 없지않아 있지만 이제막 변경된 제도이니 조금씩 개선해나가서 사용자에게 더욱 편리하고 안전한 서비스가 되기를 바래봅니다.

 

참고할 점은 금융결제원의 자체 서비스인 금융인증서가 새로 도입되었다는 점, 그리고 이 글에서는 다루지 않았지만 민간 인증서도 점점 영향력이 커질 것이란 점도 추후 시간이 지나면서 지켜봐야 할 부분 일 듯합니다. 아마도 금융업무에 한정된 금융/공동 인증서보다는 거대한 사용자를 거느린 네이버와 카카오 인증서비스가 앞으로는 대세가 되지 않을까 예상해 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