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 해외 소식통을 통해 아이폰 13 소식들이 속속 들어오고 있는데요. 아이폰12가 출시된지 불과 4달밖에 지나지 않은 시점이지만 반대로 생각하면 아이폰 13이 출시하기 7개월 밖에 남지 않았다고 볼 수도 있습니다. 아이폰13의 여러 루머들로 추측해보건데 디자인적인 변화보다는 기능적인, 기술적인 면에서의 변화에 집중할 것으로 보입니다.
아이폰13의 출시일 예상
아이폰13은 매년 비슷한 시점에 출시되었으므로 애플의 행보를 예상하면 올해는 9월24일 금요일에 출시될 가능성이 높고, 예판은 10월 초 출시될 것으로 추측하고 있습니다. 다만, 코로나 사태가 장기화 될 경우에는 올해처럼 한번 출시일이 미뤄질 가능성도 있을 것 같습니다.
아이폰13 의 네이밍은 아이폰 12S?
전통적인 아이폰의 네이밍은 기본 숫자모델 이후 다음해에는 S가 붙은 모델이 출시된 경우가 많았습니다. 따라서 이번에도 아이폰 13이 아닌 아이폰 12S로 출시될 것이라고 보는 예상도 많은데요. 이는 13을 부정적으로 인식하는 미국과 영국의 불안에서도 벗어날 수 있는 방법이라 더 설득력 있게 다가오네요.
실제 컨셉 크리에이터 Jermaine Smit에 의해 '아이폰12S 프로' 라고 칭해진 랜더링 이미지가 만들어져 LetsGoDigital에 개재되기도 했는데요. 랜더링 영상도 있으니 흥미롭게 봐도 좋을 것 같습니다.
아이폰13 에서 달라지는 주요 스펙들
지금껏 나온 루머들의 아이폰 13에서 적용된 스펙들에 대해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LTPO 방식 OLED 디스플레이 적용
지난 6일 뉴스에 따르면 올해 출시될 애플의 아이폰 디스플레이를 삼성에서 납품하기로 했으며, 이는 디스플레이 구동 전력을 아끼고 주사율 120Hz 를 지원하게 해주는 패널이라고 합니다. LTPO 패널은 삼성 갤럭시 20 울트라에 처음 적용되었으며, 아이폰은 곧 출시될 네 모델의 모든 패널에 적용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새롭게 출시될 아이폰은 LTPO 디스플레이 패널과 향상된 5G 모뎀 적용으로 보다 효율적인 배터리 사용이 가능해지며, 이로 인해 여러 업그레이드 된 사양들이 탑재되어 출시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AOD(올웨이즈온디스플레이)기능이 적용 될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하네요.
1TB 모델 출시
또한 기존에 없던 1TB 용량이 선택 가능할 수 있다고 하니 고용량을 원하셨던 분들께는 희소식이 아닐까 싶네요.
축소되는 노치와 포트리스 모델
디자인적인 부분에서는 드디어 노치가 대폭 축소될 수 있다고 하니 그동안 상단의 툭 튀어나온 노치가 거슬렸던 부분이 불만이었는데 반가운 소식입니다. 또한 적어도 하나 이상의 모델에서 포트리스 디자인(포트가 없는)이 나올 수도 있다고 하니 만약 이 소식이 사실이라면 상위라인 디자인은 기대해 볼만할 것 같습니다. 무선 충전 기능과 블루투스 이어폰이 있어 사실상 포트가 없어도 크게 문제가 될 것 같진 않지만 안그래도 최근 충전기와 잭도 빼고 출시되는 부분에 말이 많은 상황이라 조금씩 상황을 봐가며 변화를 줄 듯 합니다.
디스플레이 내장 지문인식
현재 아이폰의 페이스ID는 매우 좋은 성능을 보여주지만 아쉽게도 일상적으로 마스크를 쓰고 있는 상황에서는 아쉬운게 사실인데요. 다음 아이폰에서는 디스플레이 내장 지문인식이 탑재되어 보다 높은 인식률과 사용성을 높일 수 있다고 하네요. 페이스 ID기능과 같이 사용가능 할 듯도 합니다.
전 모델 강력해진 카메라 성능
아이폰 12에서는 카메라 성능으로 프로라인과 구분 지었던 반면에 새롭게 출시될 아이폰에서는 전 모델에 라이다 센서를 탑재하고 광각에서 보다 나은 카메라 성능을 느낄 수 있도록 업그레이드 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루머에 따르면 조리개 성능이 F2.4에서 F1.8로 밝아져 부드러운 아웃포커싱 효과와 더 선명한 나이트모드를 즐길 수도 있겠네요. 그동안 망원 기능에는 인색했던 아이폰이 상위 라인에는 망원 기능을 조금 더 강화한다고 하니 기대가 됩니다.
WIFI 6E 가 적용되어 더 빠른 무선 통신이 가능하게 될 예정입니다.
디스플레이 크기는 동일, 가격은 인상?
아이폰13의 크기는 기존 아이폰12와 네 모델 모두 동일할 것으로 예상되며, 스펙이 업그레이드 되는 것을 고려했을때 출시가는 약간 높을 수도 있습니다. 다만 애플측에서는 최대한 아이폰 12와 출시가를 맞추기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하니 이번에도 예판 대란이 예상됩니다.
이상으로 아이폰 13 예상 출시일과 현재까지 알려진 스펙들을 정리해봤습니다. 아마 스펙적으로는 크게 예상에서 벗어나지 않을 것 같지만 디자인적으로는 특히 노치가 얼마나 축소될지와 포트를 없앤 디자인은 어떻게 변화할지 기대가 되는 부분입니다.
오랫동안 아이폰 5와 6으로 버티셨던 분들 기변할 준비 되셨나요? ^^
자급제 알뜰요금제로 통신비 절약하기, 지금 당장 바꿔도 손해NO!
2월 알뜰요금제 추천! (for 자급제)
'IT 전자'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잠자는 휴대폰을 공짜 세컨폰으로 쓰는 방법 (by 알뜰요금제) (0) | 2021.01.21 |
---|---|
꿈의 속도 5G, 갤럭시 S21은 못쓴다 (자급제 구매가 답) (0) | 2021.01.21 |
갤럭시 s21 무료로 사용하는 방법이 있다고? (0) | 2021.01.20 |
댓글